곧 즐거운 한가위가 다가오는데요~ 명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단어 중 하나가 장시간 운전일텐데요. 장시간 운전으로 고향에 갈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앞이 깜깜해집니다. 이럴 때일수록 방심하지 않고 안전 운전이 필수겠죠?
우리나라는 매년 명절 연휴에 고속도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명절 귀성길에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체크해보고, 안전 팁 다시 한번 명심하고 떠나는 것이 좋겠지요?
오랜만에 만나는 가족들과 즐거운 추석 명절이 되기 위해 명절 고향길 안전운전을 살펴보고,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시길 바랍니다.
추석 명절 귀성 및 귀경길 안전 운전하기
1. 졸음운전 NO!
-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7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이 필요합니다. 졸음운전을 피하기 위해서는 운전을 교대로 하거나 휴게소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추석 교통사고 25%는 음주사고! 음주운전 절대 금지
- 소주 1병을 마시면 8시간은 경과해야 음주운전 한계치를 벗어날 수 있답니다.
3. 방심 운전은 금물
- 도로별 제한 속도를 지키며 운전하고, 신호등 없는 교차로나 곡선도로의 경우, 사고 다발지역이므로 방어 운전하는 것이 좋겠지요. 또한 익숙한 지역이라고 방심하면 안 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4. 안전벨트 착용은 필수
-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좌석 안전벨트는 꼭 착용해야 합니다. 가족이 탑승하고 있는 차가 사고가 발생한다면 그 피해도 매우 크겠죠? 좌석 안전벨트는 사고 시 피해를 40~60% 줄일 수 있는 최고 안전장치임을 잊지 마세요.
5. 출발 전 차량 점검
- 여름철 태풍, 폭염, 폭우로 인한 고장이 났었다면 출발 전에 점검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점검은 타이어 공기압, 냉각수, 엔진오일 등 세세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 이용 시 불필요한 짐은 싣지 않도록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실시간 교통상황 체크
- 스마트폰, 트위터 등을 이용하여 실시간 교통상황을 확인한다면, 사고 발생 부근 또는 정체구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실시간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확인하고 짜증 없이 달리는 고향길 되세요.
부모님에게 가장 훌륭한 추석 선물은 ‘안전운전’이라는 점! 명심하면서 명절 고향에 갈 때의 체크할 점, 알아둘 점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이외에도 내가 알고 있는 정보 중 알아두면 좋은 정보에 대해서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
공감 댓글을 올려주신 분 중 추첨을 통해 포인트 5,000P 드립니다.
진행기간 : 2015년 9월 30일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