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 주소는 2014년부터 생활주소로 전면 사용됩니다.
100년 만에 교체가 되는 새로운 방식으로 어르신들이나 기존방식에 익숙해져 있는 분들은 생소할 수 있으나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지 않으면 은행, 카드, 보험 등 거래처의 우편물 수신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엔 어색했던 공공장소에서 한줄서기나 우측보행 등 처음엔 어색했지만, 곧 생활속에 적응이 되고 익숙해져 우리의 문화로 정착이 되리라 기대해봅니다!
SNS, 블로그 등을 통해 널리 알려주시고 우리동네 자랑거리를 댓글로 올려주세요~
추첨을 통해 당첨되신 분은 3,000p를 드려요~
자! 그럼~
지번(地番)주소에서 도로명(道路名)주소 변경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변경하는 이유와 목적
1910년대 일제 강점기 시절 세금을 걷기 위해 토지를 나누면서 번호를 붙인 ‘번지수’를 사용하기 시작했었거든요.
처음에는 하나의 토지 위에 건물이 하나씩 있었지만 그 뒤 건물이 많이 들어서면서 번지수를 계속 추가해야 해야 했고 결국 번지수의 순서가 복잡해지면서 번지수만으로는 위치를 찾기 힘든 상태가 되었기에 주소를 쓰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해져 21세기 물류, 정보화시대에 맞는 위치 정보 체계를 도입하게 되었답니다.
▶변경 후의 기대효과
새 주소는 도로명과 건물번호로 나뉘어지며 도로마다 이름을 붙이고, 도로 주변의 건물에는 규칙에 맞춰 건물번호가 붙여져요.
원래 있던 도로이름은 그대로 쓰고 새로 지을 때는 지역의 고유한 역사를 반영하거나 산과 강, 동식물 등의 이름을 따와 붙였으며,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며, 배달사업 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답니다.
▶도로명 주소 확인 및 변경서비스 안내 참고 사이트
도로명 안내시스템
http://www.juso.go.kr/support/AddressConvertInfo.htm
도로명주소 안내 및 변경 신청 안내
http://www.juso.go.kr/notice/Moving.htm
간단해서 좋은것같아요
간단해서 좋은것같아요
익숙해져야겠죠..
5분만 걸으면 불관천이있어 한강과연결되어 한시간정도는 충분히 걸을수있는 구민모두가 즐기는 산책길이죠 자연과 도시의 두가지의 매력 불광천으로 놀러오세요
알기만 하면 안돼고 써야겠죠??^^
계속 익숙하게 외워서 써야겠어요.
계속 익숙하게 외워서 써야겠어요.
계속 익숙하게 외워서 써야겠어요.
지금까지 익숙하게 쓰던걸 버리고 외우기도 힘들고 긴 주소를 외우려니 짜증이 나기도 했습니다.
아줌마 닷컴 우리집 도로명 주소 알고 계신가요?를 읽고 있기 전까지는요.
그런데 제 주소 한밭대로 1237번길 이젠 외우고 사랑해 보렵니다.저희 아파트는 지금도 새벽이면닭이 우는 자연친화적인 동네랍니다.
아파트를 감싸고 야트막한 산이 있어 산보를 다니기도 좋구요.
중간 중간 운동기구도 있어서 산에서 운동도 하고 너무 좋답니다.
화지산이 바로 뒤에있는 해맞이로 우리집은 경관이 좋지만 향긋한나무 내음새도 심신을 정화시켜주고 공기가 정말 좋아 건강을 덤으로 얻는 곳이랍니다^^
이제 곧 익숙해지겠지요^^
내년부터는 도로명주소로 모두 다 바뀌네요
우리집 도로명도 어려븐디.걍두지왜바꾸는지~~~~
애들학교에서 가끔 물어봐서... 알고 있어야 해요.
근데 얼마전까지 편의점 택배보내려면 도로명 주소로 안 찍혀서 고생했는데 두어달전쯤 부터 보니 도로명주소도 되더라구요
애들학교에서 가끔 물어봐서... 알고 있어야 해요.
근데 얼마전까지 편의점 택배보내려면 도로명 주소로 안 찍혀서 고생했는데 두어달전쯤 부터 보니 도로명주소도 되더라구요
우편배달, 택배 신속정확히 잘 전해주네요
요즘 바뀌는것들도 많아 어지러운데...
도로명까지...복잡한 세상이네요
쓸때마다 헷갈려요
기존걸 더 많이 쓰게 되더라고요
때로 우편번호 검색때문에 번거로워서 구주소 쓰게 되죠^^
2014년도부터는 전면 도로명주소를 이용한다죠
저는 도로명 주소를 벌써부터 사용하고 있답니다.
내년엔 확실한 도로명 주소 사용이 되었으면 합니다.(구주소사용안하게..)
우리는 이미 올초부터 사용하고 있어요.
가끔 인터넷에서 나오지 않아 안타까울때가 있지요.
빨리 컴터에도 바뀐주소로 개정되던지 해야지 실무에서도 애로사항 느낍니다.
벌써부터 주소를 조그맣게 만들어서(스티커형식) 나눠주기도 하더라구요. 이렇게 스티커로 만들어서 주민등록증 뒷면에 주소란에 붙히라고도 하더라구요.
그러나, 제가 나이가 많아서 그런지, 옛날것을 못버리고, 이렇게 옛날 주소를 그냥 사용하고 있었는데, 위의 글을 보니, 새 주소를 이용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게 되군요.
그리고 우리동네의 자랑거리로는
우선 집근처가까운 곳에 산들이 많아서 공기가 말아요...무척 맑아요...
도봉산, 수락산, 불암산...눈치채섯나요? 우리집은 상계동입니다.
새주소이름으로는 노원구 노해로44*이구요...^^
이제부터는 꼭 노해로라는 도로명을 써야 하겠지요?
또한 우리동네는 큰 마트도 많아서,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가 있구요, 학원들이 많아서, 아이들의 교육에도 참 좋구요...
그리고, 근래에 미술관도 새롭게 개관을 하였어요...
미술관이 있으니, 삶의 질도 더욱 높아질 것만 같은 생각이 드네요...^^
우리동네...정말 부럽죠?
^^
2014년부터는 도로명 주소가 생활주소가 된다고 하니까 지금부터라도 우리집 주소를 꼭 기억해서 생활화하는데 익숙해지도록 노력해 보려구요.
여러분들도 자신들이 사는 도로명 주소를 정확히 파악해서 내년부터는 헷갈리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자꾸자꾸 익숙해지도록 외우자구요.
주말 잘 보내시구요. 고맙습니다!!!
전 이미 새주소 쓰고 있어요.
아직 많이 어색하기는 하지만 익숙해지면 괜찮겠지요.
이 번 기회에 모든 분들이 잘 알아두면 좋겠네요.
시흥대로변인데 시흥대로 몇길 몇호 아주 좋아요~
당연히 알아야죠~~
지금은 알죠
한곳에서 30년을 살다보니 주소가 4번 바뀌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이들에게도 인지시켜야겠네요!~~~
내년부터 사용한다고 하니 새 도로명으로 열심히 익히기 우해 모니터위에 붙여놨어요
않습니다 여태 번지 나 홋수에 너무 익숙해 져있다보니 도로명의 건물이름도 너무 생소하고 앞으로 이 주소를 어찌사용해야할지 참 앞이 깜깜합니다.
도로명 변경 이유는 대충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아줌마톡. 꼭꼭생활미셔넹서 제대로 알고 가네요.
그리고 그 효과가 상당하네요! 사실. 불편하고. 익숙하지가 않아서 힘 들더라고요. 그래서 수첩에 메모를 해두긴했는데. 쉽게 안 외워지더라고요.
뭐든지 처음이 힘들잖아요. 익숙해지기까지요.
서서히 익숙해져야죠!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바뀌어여 하는것. 편하게. 실속있게 맞춰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저도 긍정적인 면을 더 생각해서. 잘 사용하고~주위에도 알릴게요!!
외워야지요~ㅋ
동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