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이슈토론
이 글에서의 40대 직장 여성과 MZ직원과의 싸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컨텐츠이미지
마감
[기타] 여름철 우리가족 건강하게 나기!
2009.07.30 ~ 2009.08.31
참여자 6

뜨겁고 기운 빠지는 여름!


아무래도 다른 계절보다 체력이 많이 소진되는게 사실입니다.
힘든 여름을 보다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

 

▶ 건강한 생활 습관!

 

  1. 식사를 균형있게 한다. 특히 신선한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운동을 가능하면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좋다. 운동 중에 걷는 것은 기초 중의 기초이다.
  3. 수면을 충분히 취해야 한다. 머리만 피로하고 육체가 피곤하지 않은 경우 위장에 부담이 가고 잠이 오지 않기 때문에

      낮에 적당한 운동으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4. 온도의 급격한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은 실내/외 온도변화에 몸이 순응하지 못해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5.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서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덥다고 찬물에 샤워를 하면 시간이 지난 후 더욱 더위를 느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6. 담배와 술을 삼가야 한다. 담배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술은 적게 마시는 것이 좋다.
  7. 불쾌한 일은 잊어버리는 것이 좋다. 나이를 먹으면 과거의 소소한 일, 불쾌한 추억에 잠기기 쉽다.

      마음을 괴롭히는 그런 일을 말끔히 잊어버리기 위해 음악과 바둑, 운동 등 취미 찾아 실천하는 것이 좋다.

 

▶ 이런 병에 조심하자!


1. 일사병 및 탈수
 - 무더위가 계속될 땐 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간다. 때때로 더위를 피해 그늘에서 쉬어주고 수분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어린이의 경우 땡볕 아래서 30분 이상 뛰놀면 열병에 노출되기 쉽다. 일사병 환자는 그늘진 곳으로 옮겨 이온 음료나 물을 마시도록 하며, 일사병의 증상이나 땀을 흘리지 않고 창백한 경우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 열증발을 돕도록 한다.

 

2. 식중독
 - 냉면, 도시락 등에 의해 유발되며 집단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식중독 포도상구균이 대표적. 우유, 고기, 치즈 등으로 인한 살모넬라 식중독은 발진과 고열을 일으킨다. 젓갈, 생선회, 굴, 낙지 등을 생으로 먹은 뒤 일어나는 비브리오 식중독은 간경변증 환자에게 치명적으로 알려져 있다. 굴, 낙지, 조개 등은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물은 끓여 먹고 손을 자주 씻도록 하자.

 

3. 냉방병
 - 실 내외 온도 차가 커 체온조절에 이상이 오거나 에어컨의 먼지, 세균이 호흡기를 통해 들어와 발생한다. 에어컨은 50분 가동, 10분 휴식, 25도 유지라는 원칙으로 운영한다. 전문가들은 에어컨을 1~2주마다 한번씩 청소하도록 권장한다. 한 두시간 마다 실내공기를 바꿔주는 것도 중요하다. 냉방상태서 오래 일할 때는 혈액순환 차원에서 근육운동이 필요하다.

4. 무좀
 -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곰팡이균이 신체의 덥고 습한 곳을 찾아 염증을 일으킨다. 목욕 후 발가락 부분을 잘 말린 뒤 파우더를 발라준다. 플라스틱이나 고무 같은 밀폐된 재질의 신발은 피한다. 가죽제품이나 샌들이 좋으며, 양말은 흡수성이 좋은 면양말로, 가급적 뜨거운 물에 세탁해 신는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충분한 기간 치료를 해야 한다.

 

▶ 여름철 보양식!


1. 삼계탕
 - 삼계탕은 식은땀을 많이 흘리거나 쉽게 지치고 집중력이 떨어질때 먹으면 아주 좋은 음식이다.
삼계탕에서 빠질 수 없는 인삼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고 피로회복에 좋으며, 밤이나 대추는 위를 보호하고 빈혈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2. 장어구이
 - 맛도 좋고 스태미너 회복에도 그만인 장어구이!
장어는 비타민A 등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오장육부가 허하거나 면역력이 저하 되었을 때 장어를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오장육부를 보호 해줘서 양기가 생기면서 허리나 무릎이 따뜻한 효과를 볼수있다.

 

3. 달콤한 바다의 산삼, 전복


 -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전복은 자양강장과 피부미용, 산후조리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약으로도 쓰이던 고급 수산물이다. 시신경의 피로 회복과 간 기능 강화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 현기증, 귀울림, 상기증 등도 다스리려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고 있다.
다른 생선에 비해 지방이 거의 없는 고단백 식품이라 몸매 관리에 신경 쓰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

 

여러분은 가족들의 건강한 여름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우리가족을 위해 여름철 보양식 또는 나만의 가족 건강관리 비법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보다 건강한 여름나기!

나만의 정보도 공유하고 함께 실천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