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2017년 5월 18일은 5∙18광주민주화운동이 있고 37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민주화운동이 활발히 일었던 그 시절을 직접 겪으셨던 분들도 계실테고, 여러 매스컴에서 간접적으로 접하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새롭게 대통령으로 취임된 문재인 대통령은
5월 18일에 있을 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행사에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과 그 정신이 더 이상 훼손되어서는 안된다’는 취지 하에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추모하는 노래이자 상징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9년 만에 지시하기도 했죠!
다가올 세대에게는 불합리하고 억압적인 사회를 물려주지 않기 위해
자유민주주의를 향하여 어떤 희생도 서슴치않으며 투쟁을 벌이셨던 분들을 기리는 데 우리모두 동참하는 5월 한 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도 지금과 같은 사회가 만들어지기 까지 얼마나 많은 희생과 고난이 있었는지 알려주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아줌마닷컴 회원 이정해 님이 쓰신
<내 아이에게 들려주는 5·18민주화운동기념일 이야기> (http://goo.gl/MRW2iq)
읽어보시고 민주화운동의 취지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알려줘야 할까요............어려운 일입니다!!!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맴세!
5.18 민주화운동은 영원히 기억해야 할 역사의 장!
특히 학생이나 지식인등 일부계층만이 아니라
그 지역사회의 거의 모든 시민이 참여하여 민주적인 공동체로서 질서를 유지하며 진행한 민주화 운동이라서 더욱 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그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날로 맞이 했음 하는 바램이다
민주화에 대한 열망 이었고
최소한의 몸 부림 이었는데
이를 왜곡하고
광주시민을 학살하고
넘어진 군인을 피하지 못하고
탱크로 밀어버린
자신들이 벌인 어이 없는 실수를
광주시민이 벌인 일이라고 뒤집어 씌우는 등
만행을 진실을 재대로 알려야죠.
종로성당에서 몰래 비디오 보던 기억이...
요즘 노래에 나오는 29만원할아버지는 어떤 마음이실까
민주화를 위해 희생된 그분들에게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애써 주신 분들이 좋은 곳에서 편안하게 쉬고 계시다고 믿고 있습니다.
눈물찔끔.울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