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란 서로 주고 받는 말을 말하죠!
일방적인 것은 절대 대화라 할 수 없습니다.
내 이야기를 함에 앞서 남의 말을 얼마나 경청하느냐에 따라 그 자리가 편안할 수도 박차고 일어나고 싶어질 수 도 있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부부동반, 동창모임, 학부모모임 등 참석할 곳이 많아지지만, 얼마나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가는지는 서로의 대화법에 따라 좌우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대화법을 익혀 즐거운 자리를 더욱 훈훈하게 만드는 센스를 발휘해보세요!
모임의 센스퀸으로 거듭날 수 있답니다~
SNS, 블로그 등을 통해 친구에게도 알려주시고, 나는 대화할 때 어떤 타입인지 댓글로 올려주세요!
올바른 대화 에티켓 10
1. 마음을 읽어라 – 눈치 없이 궁금한 것을 상대방이 난처할 정도로 물어보는 건 실례.
2. 몰입하기 - 상대방의 말에 경청을 해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3. 타이밍이 중요!! – 대화 도중 끼어드는 시점을 잘 파악하고 대화의 맥이 끊기지 않도록 한다.
4. 따뜻한 시선 – 대화도중 시선은 피하지 않으며, 눈을 마주치거나 코 주변에 시선을 두어 집중하고 있다는 표현을 해라.
5. 똑똑함은 잠시 숨겨도 좋아요! – 남의 말을 시시하게 생각하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해석하지 않으며, 자신의 의지대로 판단하는 것은 불쾌한 대화를 이끄는 장본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6. 적절한 리액션은 필수! – 상대방의 말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공감한다는 반응을 해주어 흥을 돋구기
7. 공통의 관심사 –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혼자만 알고 있는 이야기보다 모두가 이해하고 즐거운 이야기로 대화를 이끌기
8. 필살기 하나쯤 갖기 – 분위기를 띄우는 재미있는 이야기나 유행어 등 하나쯤은 가져보기
9. 긍정적인 반응은 상대에 대한 배려 – 사사건건 상대방의 말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는다면 깊이 있고 솔직한 대화가 이어지기는 어렵다.
10. 칭찬에 인색하지 말기 – 사소한 칭찬으로도 진심 어린 칭찬은 상대를 춤추게 할 수 있다.
저를 찾는 횟수가 줄어들겠죠 하지만 꾸준히 저를 찾고 고민을
이야기 한다는것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고민
해결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겠죠 앞으로도 많이 친구들이 저를
찾을수 있게 노력해야겠어요
맞장구치고 칭찬이 중요한데. 전.. 왠지 가식적이란 느낌이라 잘 못하네요. ㅜ.ㅜ
쉽지는 않네요. 남의 말을 잘 들어주면 주위에 친구들이
많더라구요. 반성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ㅡ 이누마가 나잇살 먹을수룩 더 성숙하여야 할텐데
반대루다가 요 위에 열거한 짓 혼자 다하구 있네요
오늘두 만나서 할 이야기좀 있길래 나 어제 잠을 못잤다
했더니 병시나 잠을 왜 못자냐? 그러더라구여
저녁 사줄라구 했다가 잠자러 간다구 그냥 횅 왔네여 어ㅡ참
관계로 모두 모두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기 바랍니다.
완전 위에 팁을 도움이 많이 되네요~ 저에게 요긴하게 잘 사용할수 있을것 같아요~!모임에서 센스퀸!! 다른 것도 아니고 센스있는 것은 어느 모임에서든 환영 받잖아요. 대단히 어려운 것도 아니고. 조금만 신경 쓰면.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 입장이 아닌. 상대의 입장. 우리라는 생각을 하고. 상대를 배려하는 "역지사지" 생각한다면. 누구든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사람가느이 관계~~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들은 이야기 나중에 다른 모임이나 친구에게 나쁜
말은 하지 아니하기
아이들과의 대화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어쩜겠어요~
대신 내가 들어주는 입장이 될 수 밖에~
꼭 줌마라 뭐라하는삼들 ㅜ ㅜ
자긴 줌마안될줄아나 ㅋ
그래야 상대방도 기분이 좋고 고마워하지요.
건성으로 듣지 않고 나도 공감하고 있다는 반응을 긍정적으로 보여준다면 멋진 대화로 이어질거예요.
저는 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인데, 분위기 띄우는 것을 잘 하지 못해서 아쉽네요.
모임가서 지루한 대화를 나누거나 할땐 얼굴에서 표정관리가 안되는데...ㅋㅋ
요번엔 관리좀 해야겠네요~
모두가 즐거울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