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이슈토론
A씨에게 남학생 방을 쓰지 못한다고 한 학교의 방침이 차별행위라고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컨텐츠이미지
마감
[의료] 건강한 새해를 위한 가족건강 10계명
2010.12.21 ~ 2010.12.28
참여자 40

새해가 되면 가장 많이 주고받는 덕담 중 하나가 건강에 대한 내용입니다. 건강에 대한 10계명을 정리해 봅니다. 아래의 10계명은 호흡관리로 유명한 숨박사 서효석 박사님의 호흡 건강관리 10계명 내용입니다. 호흡관리 10계명이지만 일반적인 건강관리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건강한 새해를 위해서는 우선 신체 건강보다 정신 건강이 우선인 것은 아시죠? 스트레스, 분노 등 우리들의 정신 건강에 좋지 않은 것들은 해가 저물기 전에 모두 푸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마음에 병이 생기면 몸도 건강하지 않습니다.

 

우리 가족의 건강관리를 위한 Tip이나 건강한 새해를 위한 다짐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¾호흡 건강관리 10계명

1.
심폐 기능을 높여야 합니다


생명의 원천인 원기가 폐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항상 심폐 기능을 높이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2.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가장 첫손으로 끊어야 하는 것이 바로 담배 끊기입니다. 담배는 우리의 폐 기능을 약하게 만듭니다. 폐 기능이 떨어지면 맑은 피와 기의 공급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지금 당장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3.
자연식을 즐겨야 합니다


신맛, 매운맛, 단맛, 쓴맛, 짠맛의 다섯 가지 맛은 오장의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공으로 감칠맛을 낸 음식은 오히려 우리 건강에는 유익하지는 않습니다. 평소 자연식을 즐기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의식적으로 자연식을 즐기려는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다.

4.
과로를 피해야 합니다

 

몸이 피곤한 상태로 피로가 누적되면 인체의 기혈순환이 막혀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항상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과로를 피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일과 휴식, 영양 공급을 지혜롭게 운영하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5. 술은 적당히 마셔야 합니다


연말이면 술자리가 너무나 잦습니다. 한번 과음을 했다면 적어도 3일은 쉬어야 합니다. 지나친 과음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계속 강조하지 않아도 모두가 아는 상식이기도 하지요.

 

6.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밤에 잠을 잘 못 자고 뒤척이면 몸의 상태가 낮의 상태처럼 있어 항상 몸이 흥분된 상태로 있어 기를 소모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고 몸에 기가 축적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잠은 필수입니다.

7.
규칙적으로 식사해야 합니다


건강의 가장 기본은 규칙적으로 잘 먹는 것에 있습니다. 병을 치료하는 것은 치료 과정과 약에 달려 있지만 기본적인 몸의 건강은 규칙적인 식사에 달려 있습니다.

 


8.
꾸준히 운동해야 합니다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일주일에 3회 정도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9. 맑은 공기를 마셔야 합니다


밀폐된 공간은 바깥 공간보다 2~5배 탁하다고 합니다. 즉 실내에서는 맑은 공기를 마시기 어렵다는 말이지요. 가끔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키고 외부 공기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기 위해 산책이나 등산도 좋구요.

 

10. 마음을 편하게 가져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과 약을 먹어도 마음이 괴로우면 건강을 해칩니다. 편안한 마음만큼 건강에 좋은 것은 없습니다.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