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줌마닷컴 톡하우 게시판을 보면 우리 아줌마들이 암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처할 때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난 3월21일은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암 예방의 날이었는데요. 암 예방의 날이나 암 검진 등을 일상에서 꼼꼼하게 챙기는 우리 아줌마들이 얼마나 될까요?
자녀 학원비, 적금일, 공과금 납부일, 가족들의 건강검진일은 잘 챙기지만 우리들의 건강, 특히 여성들을 위협하는 암 예방을 위해 정기검진을 받는 아줌마들은 얼마나 될까요?
암 예방의 날 제정 배경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암 발생의 1/3은 예방활동 실천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국민의 암에 대한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3-2-1’의 의미를 두어 암 예방의 날을 매년 3월21일로 제정했습니다.
30대부터는 자궁암과 유방암, 40대부터는 위암, 간암, 50대부터는 대장암 조기검진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또한 최근 증가추세에 있는 갑상선 암과 전립선 암, 폐암 조기검진도 빼놓지 않고 받아야 하구요.
2009년도 보건복지가족부에서 발표한 국가암 등록 통계 결과에 따르면 ’99~’07년까지 연간 2.9%씩 암 발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평균수명(남 76세, 여 83세)까지 생존 시 암 발생 확률은 남자는 3명중 1명(34.4%), 여자는 4명 중 1명(28.9%)이 암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평상시 암 예방을 위해 금연, 금주, 식습관 개선도 놓치지 않고 지켜야 하겠죠.
가정의 중심에 선 아줌마 여러분, 가족의 건강도 중요하지만 우리 아줌마들의 건강도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고 암 검진 그냥 미루지 마세요.
건강한 아줌마가 있어야 가정도 사회도 건강합니다.
우리 열심히 내몸을 사랑해 보자구요
내건강 내가 챙겨야 합니다 우리모두 미리미리 건강 챙겨요
몇칠전 저희 큰오라버님도 암으로 세상을 떠나서 현제 마음이 너무 아파요
건강검진 꼭 해야한다는거 알면서 안하게 되네요..
제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 꼭 해야겠어요
그런데 우리 엄마는 바쁘셔서 아직 못 다녀오셨어요~~
엄마도 병원에 다녀 오시라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생각으로 맘처럼 쉽게 병원을 찾을수가 없답니다.
주위에서 많은 분들이 암수술을 했다는 소식을 들을때마다 "나도 미리 미리 검진을 받아야지" 하면서도 아직까지 실천에 옮기지 못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