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 ISSUE

이슈토론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주말 차량 운행 전면 금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배너_03
친구끼리도 말 못하는 이야기
아줌마닷컴 아이콘
이것만 지키면 “나도 일관성 있는 부모”
2016-06-24 참여자 2

오늘 한겨레 에 이런기사가 나왔네요!

회원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아래 4가지로 하면 일관성 있는 부모가 되는건가요?

 

또다른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것만 지키면 “나도 일관성 있는 부모”

기사 출처>>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8&aid=0002322989



 


일정한 대답 패턴을 만들어 보자  

집안일로 바쁜데 아이가 자꾸 엄마를 찾고 말을 시키면 엄마의 마음은 복잡해진다. 마음 같아선 아이와 같이 놀아 주고 싶지만, 해도 해도 끝이 안 보이는 집안일 탓에 말조차 다정하게 나오지 않는다.  

이럴 때는 아이에게 늘 같은 대답으로 반응해 보자. 아이의 요구를 바로 들어주기 어려울 때는 “응, 그래. 엄마가 금방 갈게”와 같은 말을 한 가지 정해 두고 활용하면 된다. 바쁜 일을 끝내고 아이에게 달려가 “기다려 줘서 고마워”라고 말하는 것도 잊지 말자. 엄마의 반응이 일정하면 아이는 ‘엄마의 반응’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엄마가 내 말을 듣고 이야기했구나. 조금만 기다리면 엄마가 올 거야’라고 생각하며 신뢰를 쌓게 된다.  

우리 아이가 화내는 때는 언제?  

지난 며칠간 아이의 행동을 떠올려 보자. 아이가 가장 화내거나 심하게 우는 때는 언제였는가. 아이가 화내는 이유는 천차만별이지만 일과 중 유난히 예민해지는 때가 있다. 아이가 울거나 화내는 시간대를 찾아보자. 찾았다면 그 시간대에는 아이의 행동에 좀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아이가 계속 울면 엄마 아빠는 일관성을 지키려고 애쓰다가도 답답해지고 욱하는 마음이 들기 쉽다. 이럴 때 아이가 싫어하는 환경을 파악하고 있다면 대처하기가 더 수월해진다. 아이의 어떤 행동에 엄마 아빠가 감정적으로 힘든지, 그리고 이러한 행동을 언제 어디서 자주 보이는지 알아두면 알아둘수록 마음 관리는 쉬워진다. 미리 대비하고 있기 때문에 엄마 아빠가 평정심을 유지하기도 쉽다.    

마음의 여유를 가져요  

일관성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부모의 감정 기복’이다. 일이 많거나 몸이 안 좋거나 하면 감정 조절이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에게 늘 한결같이 대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다. 하지만 내 기분이 좋지 않다고 화를 내거나 함부로 대한다면 아이는 혼란을 느끼게 된다. 엄마 아빠의 감정이 어떤지 늘 눈치를 살피게 되고, 언제 혼이 날지 몰라 전전긍긍하게 된다.  화가 나고 조급한 마음은 모든 일을 감정적으로 처리하게 만든다. 호흡을 고르고 잠시 생각을 멈춰 보자. 마음에 여유가 있어야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직시하게 되고 육아의 일관성도 지킬 수 있다.